여러분도 느끼시겠지만, 요즘 온라인 서비스가 우리 삶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제 취향을 딱 맞춰 추천해주거나, 쇼핑 앱이 제가 좋아할 만한 물건을 앞에 내놓는 걸 보면 신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개인화’라는 힘 덕분인데요, 데이터가 어떻게 이런 경험을 만들어내는지, 또 사용자와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제 경험을 곁들여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개인화가 뭘까요?개인화는 각 사람의 특성과 행동을 보고 그에 맞는 경험을 주는 겁니다. 예전엔 다 같은 광고를 봤지만, 이제는 저에게 딱 맞는 추천이 나옵니다. 한번은 스포티파이에서 평소 안 듣던 재즈를 추천받았는데, 듣다 보니 정말 좋더군요. 이런 게 개인화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콘텐츠 추천이나 UI 조정, 저만을 위한 할인 같은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