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웹 기획/01. 서비스기획 기초

서비스 개발기획과 운영기획 과정과 차이

BasicPlan 2023. 12. 19.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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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서비스 기획 개념

마케팅이나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것이 습관이 된 사람은 온라인 서비스도 비슷한 방식으로 계획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가치)이나 비즈니스 내용을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기획자는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정리하고, 팀원들이 함께 일할 때 어떻게 일을 나눠야 하는지 계획합니다. 이런 계획을 R&R(역할과 책임), 업무분장, 직무 구성, 기술, 가치사슬 등으로 부를 수 있습니다.

저는 기획부분을 온라인서비스 운영기획과 온라인서비스 개발기획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운영기획과 개발기획은 완전히 다른 업무이고 스킬도 명백하게 구분이 되기 때문입니다.

운영기획은 서비스대상인 고객을 중심으로 사업적 가능성 및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부분 및 수익성개선 및 최대화등의 사업성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운영기획에는 프로젝트 기간이라는 개념이 업습니다. 서비스가 제공 중이라면 늘 기획업무는 존재되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고객이 서비스이요을 하면서 발생시키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가설과 테스트를 진행시키기도 합니다. (애자일 방식과 비슷하죠?)

하지만, 개발기획은 서비스가 이루어질 기능과 웹 또는 앱에서의 UI, 반응형, APP등의 정보, 레이아웃, 플로우 최적화 등 서비스가 이루어질 프로덕트의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즉, 개발기획은 프로젝트 기간이 존재하고, 기능이나 디자인 등을 목표로 하는 작업을 의미 합니다.

 

 

그러면 개발기획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온라인 서비스 개발은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는 오프라인에서 쇼핑몰이나 테마파크를 개발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모두가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는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지죠.

서비스 개발에는 명확한 프로덕트라는 목표물이 있어서 개발 기간이 존재해요. 이 목표물은 주로 기능과 디자인,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화면 등이에요. 이러한 작업은 서버에서 이루어지며, 사용자는 개인 단말기를 통해 이 온라인 공간에 접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거죠.

서비스 개발 목표물은 요구사항 명세서 형태로 제공돼요. 이 문서는 개발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리한 것이지만, 외부에 유출되면 안 되는 보안 정보가 많아서 주로 요구사항 명세서로 제공되요.

 

 

개발기획에 필요한 필요문서

개발기획에 필요한 문서는 제안요청서의 요구사항명세서 형태로 제공됩니다.

서비스기획서가 아닌 명세서 형태로 제공되는 것은 외주개발 또는 공동개발 시 보안사항의 유출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명세서 형태로 보안사항은 최대한 숨기고 개발에 필요한 내용만 추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발에 필요한 보안사항은 노출이 되어야 하지만요.

개발기획의 시작은 요구사항명세서를 보고 분석 설계하게되며 스토리보드로 끝납니다. 개발자, 디자이너가 전달 받는 문서는 스토리보드, 플로우, IA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개발기획 단계에서는 이러한 문서를 만들기위한 더 많은 문서들이 존재 합니다.

한번 추려 볼께요.

  1. 요건정의서
  2. 정책정의서
  3. 기능정의서
  4. IA 및 메뉴구조도
  5. 서비스 플로우
  6. 와이어프레임 및 화면정의서
  7. 스토리보드

 

프로젝트 이후의 운영기획

개발기획 업무가 끝나 프로덕트가 론칭이 되면, 운영기획은 이제부터 서비스의 완성을 위한시작입니다. 서비스의 완성은 사용자경험 따라 업데이트되고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서비스가 운영되면 데이터에 따라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거나 보강되어야 합니다. 즉, 운영개발도 역시 시작이 되는것이지요. 정리하면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프로젝트의 기간이 서비스기간인 운영기획, 운영디자인, 운영개발이 시작됩니다. 이용자가 늘어나고 예외처리, 변수 등에 따라 업데이트 되는 기능이 늘어날수록 데이터 관리와 활용, 그리고 트래픽 관리가 더욱 중요해 지게 됩니다.

운영기획획에서 산출되는 문서는은 비즈니스목표와 서비스 종류에 따라 틀리겠지만 생각나는대로 기재해 보면,

대부분이 리포트와 기안, 스토리보드가 됩니;다.

  1. 회원 리포트 - 신규가입, 탈퇴, 휴면, 휴면해제 등의 리포트
  2. 매출 리포트 - 주문, 결제방법, 반품/환불, 오주문 등의 리포트
  3. 트래픽 리포트 - 최고, 최저, 평균 이벤트기간별, 프로모션별 등의 리포트
  4. 마케팅 프로모션 계획서
  5. 기능 업데이트 계획서 및 스토리보드
  6. 오류 보고서 및 보완 스토리보드

 

위와같은 업무 산출물 특성 때문에 운영기획, 개발은 외주보다는 내부인력으로 이루어 지는게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서비스구축을 외주를 주게 되더라도 운영을 위해 내부인력을 프로젝트 기간에 충원하고 개발에 대한 모든 사항을 인수인계 받도록 준비 하는 이유 입니다. 이는 서비스 운영상 핵심적인 기능을 개발하는데 외주를 사용하면 비용이 많이 들 뿐 아니라 서비스의 핵심 내용이 유출될 가능성도 크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