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웹 기획/01. 서비스기획 기초

기획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

BasicPlan 2023. 11. 25. 12:07
728x90

기획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일을 어떻게 보는가에 달려있습니다.

 

프로젝트 자체만을 초점으로 아웃풋만 생각하는 부분에서는 제대로 된 기획안이 나올수 있기는 힘듭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기간, 자원(기획/디자인/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부분을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에 임할때에 제대로 된 기획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결과물에서는 일반사람들이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프로젝트가 아웃풋되어 개발산출물에 대한 프로세스 및 퀄리티에 엄청난 차이를 주고 있습니다. 

 

잘하는 기획자의 파워포인트로 SB(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것은 보통 기획자와 동일하겠지만 그 만드는 과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사이트기획에서 단순히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기 이전에 스토리보드를 잘하는 사람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웹사이트의 목적

2.      웹사이트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생각분석 (목표/필요성/운영안/운영프로세스)

3.      웹사이트를 방문할 방문자에 대한 분석 (방문유입/UI/신청&트랜잭션/프로세스)

 

단순히 SB(스토리보드)에 링크에 번호만 넣고 간단하게 링크URL로 설명만 하는 경우와 위의 프로세스를 감안해서 기획을 하는경우 식별은 크지 않으나 실제적으로 디자이너 및 개발자가 위의 내용을 인식하지 못한채 위의 내용이 누락되어 있는 스토리보드를 가지고 개발진행 하여 나온 산출물에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단지 스토리보드만을 생각하고 그리는 경우 그 프로세스는 얼추 맞을지 몰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없기 때문에 산출물이 그것을 접하는 사람들과 함께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꼭 사이트 기획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기획을 하든 자신이 일을 하는 목적과 자신의 산출물을 접하는 사람들을 생각하고 기획을 할 때 진정한 좋은 기획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앱.웹 기획 > 01. 서비스기획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비즈니스 분류  (2) 2023.11.27
웹기획자의 업무  (2) 2023.11.26
웹기획자 VS 웹서비스 기획자  (0) 2023.11.24
웹기획자의 생각, 시선  (0) 2023.11.23
웹기획자의 요건 & 자질  (4) 2023.11.22